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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누리 웹진 제100호 전북의 인권 역사 문화 유적지

인권누리 2023. 3. 3. 10:56

전북의 인권 역사 문화 유적지(102)

이번호의 인권역사문화유적지는 전북 남원의 동해골 3.1절 기념탑광장 입니다.
위치는 남원시 덕과면 사율리 동해골에 위치해 있으며 1998년 3월 9일 건립되었습니다

1919년 3월 1일 민족대표 33인이 태화관에 모여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만세삼창 후 일본 경찰에 연행되었다 낭독된 독립선언서는 탑골공원에서 기다리고 있던 학생들을 비롯한 민중들에게 전달되었고,
수십만 명의 인파가 거리로 쏟아져 나와 만세운동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시작된 만세운동은 평양, 의주, 안주, 원산을 비롯한 이북은 물론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3.1운동 당시 남원 덕과면장으로 근무하고 있던 이석기는 독립만세 운동을 남원에서 실행하기로 하여 6촌 동생인 이성기와 면직원 조동선을 비롯한 면내 유지들과 비밀리에 모여
4월 3일 연례적으로 벌어지던 식수 행사에 사람들이 모이는 것을 이용해 만세운동을 벌이기로 결의하였습니다.
만세운동에 앞서 이석기 면장은 남원군의 각 면장에게 만세운동 참가취지서와 경고아동포제군 이라는 격문을 작성해 배포하였습니다.
4월 3일 덕과면 신양리 뒷산인 동해골에는 식수기념일 행사를 위해 800여명의 남원군민이 모였습니다.
오후 식수가 끝난 뒤 행사에 참여한 면민들에게 탁주를 대접하면서 조선의 독립이 필요함을 강조한 이석기 면장은 앞으로 나가 대한독립만세를 선창하며 만세운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것이 남원에서 시작된 첫 만세운동으로 그날에 남원시 덕과면 동해골에서 울려 퍼진 대한독립만세 함성은 일제강점기에 관을 중심으로 민관이 합동으로 뜻을 같이하여 항거하였다는 점에서 특별한 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만세운동은 4월 4일 남원읍내로 이어져 남원 장날에서 더 크게 전개됐고, 광한루 광장에 모인 1000여명의 시위군중과 함께 독립만세를 외치며 남문을 거쳐 시장으로 시위행진이 전개되었습니다.
이날 가장 앞장서서 만세를 불렀던 방극용은 일본군경의 총탄을 맞고 쓰러져 남원 3.1운동의 첫 번째 순국자가 됐으며,
이석기 면장 역시 체포돼 10월 4일 고등법원에서 일제의 보안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아 서대문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릅니다.
세월이 흘러 1998년 남원시 덕과면 동해골에 3·1만세운동 발상지 기념탑이 세워졌고 1919년 만세운동에 참여해 희생당한 수많은 순국선열을 추모하고,
남원에서 최초로 일어난 3·1만세운동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국가보훈처에서는 2002년 11월 1일 이곳을 현충시설로 지정했으며 남원시에서는 매년 3월 1일 이들의 의거를 추모하고자 덕과면 동해골 3.1운동 기념탑 아래서 기념식과 함께 이날의 만세운동을 재현하고 있습니다

3.1절 기념사에 개탄하며,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의 입장문을 소개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독립운동가들이 무덤에서 일어나는 것을 보려하는가! ‘개탄’이라는 말 외에 다른 표현을 찾을 수 없다.
윤석열 대통령의 제104주년 3.1절 기념사를 접한 소회다. 이런 기념사는 역대 3.1절 기념사에서 유례가 없다.
우선 과거사 언급이 사라졌다. 일제의 아시아 점령과 착취, 징용과 군 위안부 등 식민지 전쟁 범죄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일본인을 포함, 아시아인들을 비극으로 밀어 넣었던 역사가 생략됐다. 3.1운동의 배경이 사라진 것이다.
더욱 심각한 것은 3.1절 기념사에서 3.1운동의 역사적 의의가 사라진 것이다.
헌법 전문은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로 시작한다.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천명한 3.1운동으로 우리는 왕이 나라의 주인이 아닌, 국민이 나라의 주인인 민주공화국을 수립했다.
때문이다. 제헌헌법 전문도 “이제 민주국가를 재건함에 있어서...”라고 천명한 것이다. 기념사는 이 자랑스러운 완료형 역사를 도외시한다.
다만 이렇게 기술한다. “3.1만세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이었습니다.
새로운 변화를 갈망했던 우리가 어떠한 세상을 염원하는지를 보여주는 역사적인 날이었습니다.” 완료가 아닌, 과정이다.
대통령에게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아직 미진한 어떤 것이다. 대통령의 역사관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헌법 전문의 역사 인식과 크게 동떨어진 대목이다.
사라진 것을 대체한 것이 있다.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우리의 과거”라는 언급이다.
8월 29일 경술국치일 기념사에서나 언급될 수 있는 이런 읊조림은 낯익다. 그 의도가 보인다. 한마디로 우리가 무능해서 나라를 잃고 고통받았다는 것이다.
강도 탓이 아니고, 일을 당할 만해서 강도가 들었다는 주장이다. 피해자가 빌미를 제공했다는 것이다. 피해자에게 책임을 전가하며, 가해자를 옹호하는 요설이다.
이완용, 윤치호 등 개인 영달을 위해 민족을 판 반역자들의 변명이었다. 군국주의 침략을 합리화한 일본 역사 수정주의자들과 이들을 추종하는 국내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의 주장이기도 하다.

문제는 기념사의 왜곡된 역사 인식에 그치지 않는다. 기념사는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그리고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파트너가 되었습니다.”라고 언명한다. 그러나 과연 그러한가?
작년 일본 역사교과서 검정.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연행’과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사라졌다.
일본 각의 결정의 반영이다. 독도에 대해서는 '일본 고유 영토' 또는 '한국이 불법 점거'라는 표현을 강화했다.
2018년 개정된 문부과학성 학습지도요령에 따른 것이다. 우리 교육부와 외교부가 각각 성명을 내고 일본의 시정조치를 요구한 것은 이런 왜곡과 도발의 심각성을 비판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또한 사도 광산 세계유산 등록을 추진한다. 사도 광산은 1천 5백 명 이상의 조선인이 강제동원된, 전쟁 범죄 현장이다.
이번 3.1절 기념사에서 드러난 왜곡된 역사 인식과 어리석은 현실 인식을 개탄한다. 역사의 수레바퀴가 역행하고 있다. 조상들이 무덤에서 일어날 일이 백주대낮 대한민국에서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은 하늘에서 떨어진 나라가 아니다. 일제 강점에 맞서 싸운 선열들의 피로 회복한 나라다. 미래지향과 선린우호의 한일관계도 이런 역사의 공유가 전제다.
일본의 역사왜곡과 도발을 방치하고 한쪽 진영에 스스로 귀순하는 무지몽매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매장하는 악행이다.
국민이 주인인 나라, 길가의 돌들이 소리치고, 무덤 속 독립운동가들이 일어나려 한다. 역사의 경고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