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누리 뉴스레터

[수냐와 함께 하는 행복연습] <11> 감정 알아차리기 연습

인권누리 2021. 7. 15. 16:33

매화꽃이 활짝 피었습니다. 꽃들을 보니 기분이 좋습니다. 아침에 잔소리를 들어서 속상했습니다. 오후에는 칭찬을 들으니 기쁩니다. 이가 아파서 짜증이 났는데 달콤한 사탕을 먹으니 행복합니다. 이렇듯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감정을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여러분은 하루 중에 일어난 자신의 <감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나요?

수냐와 함께하는 행복연습 <11>은 감정 알아차리기 연습입니다. 감정 알아차리기는 매순간 대상을 접촉할 때마다 일어나는 감정(느낌, 정서)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우리 마음이 대상을 접촉할 때마다 감정이 일어납니다. 감정이 없는 순간은 없습니다. 눈으로 볼 때, 귀로 들을 때, 냄새를 맡을 때, 혀로 맛볼 때, 몸으로 접촉할 때, 생각할 때, 대화할 때, 일할 때 등 매순간 대상을 접촉할 때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지금 나의 감정이 편안한가? 불편한가? 기쁨을 느끼는가? 슬픔을 느끼는가? 등

감정이란 어떤 상황, 혹은 어떤 대상을 접촉할 때 일어나는 몸의 감각(sensation)과 마음에서 느끼는 느낌(feeling)을 말합니다. 화가 나면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며, 슬프면 울음이 나오는 것처럼 느낌은 몸의 감각과 분리될 수가 없습니다. 느낌을 그냥 감정과 혼용해서 쓰는 경우가 많지만, 느낌은 기분의 의미로 사용하고 감정은 몸과 느낌의 총체적인 경험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아는 것이 왜 중요할까요?

1. 삶의 목적인 행복의 본질이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생명은 고통스러운 감정을 멀리하고 싶어 하고 즐겁고 편안한 감정을 좋아합니다. 나를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을 좋아하고 사랑합니다. 즐겁고 충만한 감정을 느끼기 위해 일에 몰입합니다. 예술가의 창의적 활동, 돈을 버는 것, 운동을 하는 것 등이 그것을 하면 기분이 좋기 때문입니다. 결국 인간의 모든 활동의 목적은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기 위해서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매 순간의 감정을 알고 기쁜 감정은 누리며, 부정정서는 다스려야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부동심의 평화와 자유, 자비심 등의 고차원적인 감정을 누리면 좋을 것입니다.

2. 분노조절을 위해서는 마음을 알아차려야 합니다. 감정을 판단 없이 알아차리고 수용하면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고, 화가 났을 때 화난 감정을 알아야 감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는 감정에 대해서만 무엇인가를 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알지 못한다면 화가 났을 때 다스릴 수도 없습니다. 화가 났는데도 자신이 화가 난 상태를 모르고 기계처럼 웃는 것을 반복하는 동안 감정이 억압될 수 있습니다.

3. 감정은 의사소통의 수단이자 목적이므로 알아야 합니다. 길에서 만난 친구가 미소를 지으며 반가워하면 친밀감이 느껴지지만 그냥 지나간다면 친밀감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감정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주고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도와줍니다. 싫어하는 감정이든 좋아하는 감정이든 알아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기쁨을 나누면 기쁨이 커지고 슬픔을 나누면 슬픔은 줄어듭니다. 감정을 알고 나누어야 사랑의 꽃이 피고 관계가 좋아집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 감정 알아차리기 연습을 해 봅니다.

밥을 먹을 때, 컴퓨터를 칠 때, 고객에게 미소를 지을 때, 무엇을 하는 순간이든 자신의 감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알아차리도록 합니다. 자신의 아픔, 무거움, 가벼움, 웃음, 기쁨, 반가움, 울고 싶은 충동, 짜증남, 화남 등을 알아차려보세요. 자신의 몸의 감각을 알아차리고, 어떤 느낌을 느끼는지 알아차립니다. 알아차린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감정을 식별해 봅니다.

그것은 슬픔, 환희, 죄책감 혹은 분노, 두려움 아니면 사랑인가?

자신의 감정을 하루에 네 번 정도 체크하고 감정의 흐름을 살핍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점심 먹을 때 오전 동안의 감정체크, 저녁 먹을 때 오후 감정체크, 잠자기 전에 하루 동안 어떠한 감정들을 느꼈는지 살펴봅니다. 감정일기를 쓰면 더욱 좋습니다. 감정의 배경이 되는 상황과 감정단어를 쓰세요.

- 커피향기를 맡으니 행복하다.

- 상사가 ‘이것도 보고서야’라고 큰 소리로 말하니 가슴이 철렁 내려앉고 화가 났다.

- 월말에 내야 할 카드값을 생각하니 답답하고 걱정이 된다.

- 눈이 오니 첫사랑 애인과 눈싸움하던 기억이 나서 웃음이 난다.

감정 알아차리기는 그 자체로 행복의 조건이 되고 감정나누기, 감정다루기의 핵심요인 입니다. 지금 나의 감정은 어떠한가? 지금 너의 감정은 어떠한가? 어떻게 하면 우리의 감정이 보다 좋아질 것인가? 수시로 감정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해요.

감정 알아차리기! 얼굴에는 미소 ~ 가슴에는 평화가 가득하기를 바랍니다.

 

글 = 수냐 김연희(예술심리상담전문가, 행복명상가, 교육학 박사)

저작권자 © 전북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출처 : 전북도민일보(http://www.dom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