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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하는 백성 없이 위대한 나라 없다-종교인ㆍ사회운동가 함석헌 |
백승종(역사학자)
젊은층은 함석헌의 이름 석 자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삼사십년 전만해도 그의 명성은 세계적이었다. 그에 관한 세평이 크게 엇갈렸던 것도 사실이다. 동서양의 종교와 사상을 넘나드는 그의 사상적 폭과 깊이에 경외심을 가진 이들도 많았지만, 그의 도덕성을 문제 삼는 경우도 있었다.
함석헌은 스스로를 평해 ‘약한 사람’이라 했다. 내 눈에 비친 함석헌은 누구보다 민족을 사랑한 미래지향적 평화주의자였다. 함석헌(1901~1989)은 많은 글을 남겼고, 그 가운데는 명문도 많다. 요즘 내가 다시 읽은 것은, 1958년 8월 ‘사상계’에 실린 칼럼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였다. 칼럼에서 함석헌은 1950년대 한국사회의 부조리, 집권층의 무능과 부정부패를 문제 삼았다. 이승만 정권은 심기가 불편했던지 1958년 8월 8일, 국가보안법 위반죄를 씌워 그를 구속했다. 사건을 담당한 20대의 젊은 형사가 예순 살에 가까운 함석헌의 뺨을 때리고 수염을 뽑아댔다. 그것은 필화였다. 집권층의 비위를 거스르기만 하면 일단 잡아넣고 보는 경찰의 과잉충성이 그때도 대단하였다. 그러자 정부를 비판하는 여론이 들끓었고, 함석헌은 석방되었다.
“생각하는 백성이라야 산다” 함석헌의 칼럼에는 그만의 독특한 역사관이 서려 있다. 그는 한국인의 역사적 과제를 “생각하는 민족” 또는 “철학하는 백성”이 되는 데서 찾았다. “위대한 종교 없이 위대한 나라를 세운 민족이 없다”며, 그는 깊은 성찰을 주문했다. 이 말을 가지고 그가 특정 종교를 믿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오해하기 쉽지만, 그는 도리어 종교적 맹신을 경계하였다. 함석헌이 강조한 것은, 민족적 자아의 각성이었다. 이것이 “생각하는 백성”의 실체였다.
20세기 한국의 역사는 고달팠다. 19세기말부터 이 땅은 제국주의세력의 각축장이었고, 결국은 일본군국주의자들의 차지가 되었다. 식민지 지식인 함석헌의 고뇌는 거기서 비롯되었다. 본디 역사학도였던 함석헌은 젊은 시절부터 “우리역사”의 의미를 천착하였다. “인류 역사가 결국 고난의 역사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 역사는 그 주연”이라는 것이 그의 확신이었다. 나중에 이런 생각을 정리한 것이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였다. ‘사상계’의 칼럼에서 그는 평소의 지론을 또 이야기했다.
함석헌은 우리역사의 고난을 세 가지로 설명했다. 첫째, 수백 년 동안 “당파 싸움”의 악습에 젖었다고 말했다. 둘째, 외세에 의존하는 폐단의 뿌리가 깊다고 했다. 셋째, 이 두 가지 문제점은 결국 “깊은 인생관, 높은 세계관”의 결여에서 생긴 것이라고 했다. 물론 이러한 그의 견해는 역사적 사실 자체가 아니라 그 자신의 해석이었다. 그것도 20세기 한국사회가 겪은 고난에서 비롯된 함석헌의 주관적 평가였다.
신채호의 민족주의사관을 계승 “나라를 온통 들어 잿더미, 시체더미로 만들었던 6·25 싸움이 일어난 지 여덟 돌이 되도록 우리는 그 뜻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 ” 1950년대 후반의 한국사회를 비판의 도마 위에 올린 함석헌의 변(辯)이다. 그는 6ㆍ25전쟁의 근본 원인을 알기 위해 멀리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갔다. 그리하여 후대가 고구려의 상무적인 전통을 망각한 것이 문제의 발단이라고 했다. 7세기 이후 백제와 신라의 지도층이 외세 굴종적인 태도를 보인 것도 큰 문제라고 지적하였다. 사대주의자 김부식이 득세한 고려 후기의 역사도 잘못이지만, 친명파가 주도한 조선왕조의 건국은 애초부터 잘못되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러한 함석헌의 역사적 관점은 신채호의 민족주의사관을 계승한 것이었다. 그런데 6ㆍ25전쟁의 원인을 찾기 위해 그렇게 먼 세월을 소급해야 하는 것일까? 또, 한국사의 근본 성격을 그렇게 일방적으로 해석해도 좋을까? 그의 역사주의적 관점에 나는 동의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함부로 비판할 수도 없는 처지다. 함석헌의 역사적 사유, 그 저변을 20세기 한국의 슬픔과 눈물이 적시고 있기 때문이다. “바다를 뒤집는” 강대국들의 “고래 싸움”이 한반도라는 “가엾은 새우등을” 터뜨린 까닭을 알아내려고 그는 괴로워하였다. 결국 그는 이 민족을 “역사의 한길에 앉는 고난의 여왕”이라 정의했다. 자학적 표현 같지만, 우리는 함석헌의 깊은 시름을 통감한다.
'건국전쟁'이란 영화가 만들어지고, 또 아무 생각도 없이 사는 사람들이 몰려가서 그 영화를 본다고 한다. 함석헌의 이 글이 생각난 이유가 그것이다. 이제는 제발 명분도 없이 상대를 헐뜯고 나랏일을 망치는 당파 싸움을 그만두어야 한다. 언론에 민주당의 공천갈등을 둘러싸고 말이 많은 모양이지만, 그게 정말 제대로 된 보도인지도 헤아려 보아야 한다. 그리고 외세에 의존해서 제 문제를 풀려는 악습과도 작별해야 할 때가 되었다. 윤 정권은 미국과 일본 말만 들으면 만사가 잘 되는 줄 알지만, 그렇게 어리석은 판단이 어디 있을까. 우리가 깊은 고민과 처절한 투쟁으로 얻은 우리 나름의 인생관과 교양을 바탕으로, 우리 자신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웃과 함께 평화롭게 살아야 할 것이다. 부디 한 사람 한 사람이 낡은 습관을 청산하고 깨어나서, 참된 '씨알'로 살 수 있기를 염원한다. 그날은 반드시 오고야 말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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